어제에 이어 오늘도 디지털 마케팅의 본질은 '글쓰기'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고객들의 이목을 끄는 매력적인 제목을 짓는 노하우를 익히면 누구나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일단, 제목은 4가지 기능이 있다.
첫째, 관심과 시선을 끈다.
둘째, 첫인상을 결정한다.
셋째, 본문에 집중하고 몰입하게 한다.
넷째, 의사결정을 하게 한다.
제목을 중요한 이유는 마케팅의 기본인 고객의 관심을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제목의 8가지 기본 패턴을 익혀보자.
1. 핵심부터 얘기하는 직접형 제목(Direct Headlines)
제품의 특성이나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은 직접적으로 제목에 들어내는 것이다.
표현이나 기교 보다는 내용으로 승부하겠다는 것으로, 내용이 독창적이고 매력적이라면 고객의 시선을 충분히 끌 수 있다.
예시)
여름 캠핑용품 50% 할인판매. 오늘부터 3일간
루어낚시 3종 세트, 95,000원
00 블루니트 가디건 69,300원
2. 편안하게 부드럽게, 간접형 제목(Indirect Headlines)
위와 반대로 제품을 직접적으로 들어내지 않고 둘러서 표현함으로써 고객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이다. 좀 더 전략적이고 효과적이며 기교과 수사가 많이 사용된다.
예시)
이제 여러분의 피부도 쉬게 해주세요.
여름 앞에 당당하다. 더울수룩 시원해지는 고기능섬유
방풍재킷의 가치는 가격이 아니라 기술에서 결정됩니다.
3. 신선함을 강조하는 뉴스형 제목(News Headlines)
새로운 소식이나 신상품 개발 및 출시, 할인 행사, 수상, 인증, 특허 등 뉴스로 인식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신문기사 형태로 작성한다.
예시)
2014 대한민국 신기술음뜸상 대상 수상
3세대 공기청정기 000 출시
70~50%, 가을 정기세일 9월 5일부터
4. 정보로 승부하는 방법형 제목(How-to Headlines)
"~하는 방법"은 고전적이고 익숙한 패턴이지만 의외로 고객들에게 강한 반응을 일으킨다. 실용적인 정보나 유용한 조언에 효과적이다.
예시)
한 달 3만 원으로 최고의 남편, 최고의 아빠가 되는 방법
간편하게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3천만 원으로 강남 아파트를 내 집으로 만드는 방법
5. 그것을 아시나요? 질문형 제목(Question Headlines)
가장 보편적이지만 효과적인 질문형은 고객의 관심을 쉽게 끌 수 있다. "푹푹 찌는 무더위, 에어컨 전기료 떄문에 걱정이시죠?"라는 질문은 "그렇다"는 동의를 구하는 질문이다.
예시)
어떻게 연예인들은 하나같이 출산 후에도 바로 예전 몸매로 돌아갈까요?
다리가 자주 무겁고 피로한가요?
발목이 종종 붓고 밤마다 불편한가요?
카제인과 우유가 뭐가 다르죠?
6. 강력하게 호소하는 명령형 제목(Command Headlines)
고객에게 구체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방법이다. "지금 구매하세요" 같은 패턴으로, 때로는 너무 많은 정보를 알아봐야 하는 고객의 부담을 들 수가 있다.
예시)
지금까지의 고칼슘 우유는 잊으세요.
50% 할인 판매 오늘이 마직막 날입니다. 서두르세요.
상처 치료, 이젠 불이기만 하세요.
7. 논리로 접근하는 이유형 제목(Reason-Why Headlines)
판매자는 고객이 제품을 선택해야 할 이유 몇 가지를 정리해 제시하고 싶을때 가 있다. 이럴 때 사용하는 패턴이 이유형 제목이다. 고객은 언제나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원한다.
예시)
22,000명의 고객이 000을 선택한 5가지 이유
전원주택이 강남 아파트보다 좋은 10가지 이유
당신이 이 제품을 구매해야 할 7가지 이유
8. 성공고객이 추천하는 사례형 제목(Testimonial Headlines)
마케팅 중에 성공 사례는 매우 강력한 효과가 있다. 사례를 제목에 접목하면 고객 유입에도 효과적이다.
예시)
1년차 주부 박하나 씨, 시부모님에게 폭풍 칭찬을 들은 사연은?
결혼 10년 만에 이룬 내 집 마련의 꿈
에어 프레쉬, 정말 달라요.
그럼 매력적인 제목의 21가지 모델을 살펴보자.
1. 눌길을 끄는 단어
이미 효과가 입증된 단어나 표현을 사용한다.
예시)
마법 기적 경악 충격 폭로 최초의 마지막 놀라운 독점 환상적인 매혹적인 공짜 보장 믿을 수 없는 향산된... 등
2. 분명한 타킷 선정
예시)
5천만 원으로 신혼집을 찾으시는 분을 위한 품격 있는 00 빌라
출퇴근에 시달리는 40대 직장인 가정을 위한 주택정보
초등학생 아이를 가진 30대 주부를 위한 확실한 부업 아이템
3. 기간, 인원, 수량 한정
예시)
0월말까지 신청하시는 분께 동반 자녀 1인 무료 서비스 제공
선착순 100명! 70% 특별할인!
트렌드에 민감한 150분에게만 무료로 드립니다.
4. 구체적인 숫자 강조
예시)
2주 만에 5kg 감량, 성공 못하면 전액 환불
스피커만 918 종류, 우리나라의 A/V 기기는 여기에 다 있습니다.
2,120번의 바느질, 35번의 다림질
5. 편익을 얻는데 걸리는 시간 제시
예시)
시술 후 곧바로 휴가를 떠날 수 있는 스마일 라식
10년 고생, 사흘이면 끝!
불과 3시간 후, 당신은 전혀 다른 세상을 만나게 됩니다
6. 금전적인 이익을 구체적으로 제시
예시)
120,000원짜리 선글라스를 30,000원에 드립니다.
하루 24시간 사용해도 1달 유지비는 3,900원
프라다 100불에 사는 법
7. 방법, 노하우 정보
예시)
저비용으로 우수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
청소 경력 9년 전문가의 청소 창업 노하우
중고차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한 5가지 노하우
8. '실패하지 않는 방법' 제시
예시)
부동산 투자에 실패하지 않는 10가지 전략
바닥 난방 시공, 부실공사를 피하는 방법
실패하지 않는 마케팅, 거절당하지 않는 영업
9. 비결, 이유, 비밀, 진실
예시)
서울대 358명 합격시킨 신명문학원의 비밀
만년 대리 김 대리가 갑자기 승진한 이유는?
미백화장품의 진실, 꼭 알고 사용하십시오.
10. 불안요소 강조
예시)
초저금리 시대, 노후자금 계획은 준비되셨나요?
아이들의 진로 지도, 늦어지면 후회합니다.
치열한 경쟁사회, 자격증으로 이겨야 합니다.
11. 손해, 위험을 강조
예시)
피해를 본 사람들의 12.5%는 000을 하지 않으신 분들입니다.
당신은 지금도 하루 5만 5천 원씩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모르는게 약이라고요? 모르면 당신만 손해봅니다
12. 무료, 선물 증정, 할인을 강조
예시)
중소기업 경영자에게 무료 000 제공
응모자 전원에게 000 증정
매주 목요일은 모든 메뉴가 반값인 '하프데이'
13. 사례 제시
예시)
글 하나로 매출이 5배나 늘어난 사연
초보 카페에서 1주일에 100만 원씩 매출을 올리게 한 마케팅 글쓰기
고일석 님의 첨삭지도는 마치 엑스레이, CT촬영 같아요.
14. 의문문 사용
예시)
알고 계셨습니까? 여드름 고민을 근본적으로 없애버릴 새로운 치료제를
오늘 점심 메뉴 결정하셨나요?
하루 10분씩 일주일이면 치아가 하얗게 되는 방법, 들어보셨습니까?
15. 자체 보증을 강조
예시)
효과 없으면 100% 환불
30일간 무료 사용
사용자 100인의 증언
16. 대외기관의 인증으로 어필
예시)
000 협회 인증
000 협회 추진
000 소비자 보험 가입
17. 반복된 단어 및 문장 사용
예시)
싸다!싸다!싸다!
아버지도 대만족, 어머니도 대만족!
의사가 개발하고, 10대가 확인했으며, 어머니들이 인정했습니다.
18. 2인칭 사용
예시)
영어공포증에서 탈출하고 싶은 당신에게
글로벌 기업을 꿈꾸는 당신에게
모태솔로 20년, 언제나 짝사랑만 하는 당신을 위한 연애 성공법
19. 말끝 흘리기
예시)
뱃살을 없애는 쉽고 빠른 방법, 그것은 바로....
꼴지를 전교 1등으로 이끈 학습법은 바로...
주식투자의 결정판, 그것은 바로....
20. 집단 심리 자극
예시)
일주일 만에 2,580개가 팔렸습니다
이미 1,825명이 주문해주셨습니다
서울시민 12만 2천 명이 선택한 0000
21. 부정적, 단정적인 표현
예시)
편강탕은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다른 건 몰라도 건어물은 마트에서 사지 마세요.
이 리포트를 읽기 전에는 해외여행 떠나지 마세요.
오늘은 이렇게 효과적인 제목을 짓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에 내용은 "고일석 마케팅 글쓰기" 책 내용을 인용한 것입니다.
기회를 되신다면 위에 책도 한번 읽어보시면 유익한 인사이트를 많이 얻어가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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